휴스토니언

미국의 주(state) 별명 본문

미국/미국 정보

미국의 주(state) 별명

금빛파도 2020. 3. 13. 04:43

미국의 주들은 주별로 별명이 있어요. 유명한 지역 특산물이나 자연경관이 그 대상이 되기도 하고, 역사적 사건이나 자부심이 별명에 드러나기도 해요. 하지만, 그 유래가 분명하지 않은 별명들도 있어요. 예전에는 많은 주들이 자동차 번호판에 주 별명을 넣었는데, 요즘은 차츰 없어지는 추세예요. 보통 각 주는 1개의 공식 별명이 있지만 앨라배마 주처럼 4개의 공식 별명이 있는 주도 있어요. 그러면, 미국의 각 주들은 어떤 별명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미지 출처: Pixabay.com>

BLT 블로그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의 별명은 골든 스테이트 (Golden State)라고 해요. 이 주의 별명은 스페인 소설에 나오는 황금이 가득한 땅이라는 주명의 유래와 1800년대 중반 금을 찾아서 많은 사람들이 캘리포니아 주로 몰려들었던 골드러시에서 기인한다고 해요. 이 주에서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버클리 캠퍼스의 운동부 상징인 골든 베어 (Golden Bears)나 골든 게이트 브리지 (Golden Gate Bridge) 등과 같이 금과 관련한 이름들을 쉽게 찾아 볼수 있어요. 텍사스 주의 별명은 론스타 스테이트 (Lone Star State)인데, 이는 텍사스의 독립을 상징한다고 해요. 론 스타는 텍사스 주의 깃발에 있는 별의 명칭이기도 해요. 뉴욕 주의 별명은 엠파이어 스테이트 (Empire State)예요. 이 별명은 뉴욕 주의 부유함과 다양한 자원을 상징한다고 하네요. 플로리다 주의 별명은 선샤인 스테이트 (Sunshine State)인데, 별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별명은 플로리다 주가 해변에서 햇살을 즐기는데 이상적인 장소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플로리다 주는 멋진 해변과 좋은 기후로 관광 산업이 발달해 있고 은퇴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주이기도 해요. 다음으로, 그랜드 캐년으로 유명한 애리조나 주의 별명은 그랜드 캐년 스테이트 (Grand Canyon State)이고, 조지아 주의 별명은 피치 스테이트 (Peach State)로 이 지역의 특산물인 복숭아에서 유래했다고 해요. 

이외에도 아직 많은 땅이 도시화되지 않은 알래스카 주는 라스트 프런티어 (Last Frontier)라는 별명이 있고, 하와이는 인사말에서 온 알로하 스테이트 (Aloha State), 일리노이 주는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링컨이 커리어를 시작하고 거주했던 곳을 기념해서 링컨 스테이트 (Land of Lincoln)로 불린다고 해요. 하지만, 일리노이 주의 정식 별명은 프레리 스테이트 (The Prairie State)로 일리노이 주의 광활한 초원지대를 떠올리게 해요. 해바라기가 많은 칸사스 주는 선플라워 스테이트 (Sunflower State), 펠리컨 새가 많았던 루이지애나 주는 펠리컨 스테이트 (Pelican State), 질 좋은 소나무가 많았던 메인 주는 파인 트리 스테이트 (Pine Tree State)로 불린다고 하네요. 미시건 주는 비공식적으로 울버린 스테이트 (Wolverine State)라고 불리는데, 주변에 울버린 (북미산 오소리)이 많아서 그런 별명을 얻었다는 측과 톨레도 전쟁 당시 미시간 군이 울버린처럼 사납고 피에 굶주려 있었다고 해서 그런 별명을 얻었다는 측이 논쟁 중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이 주의 정식 별명은 그레이트 레이크 스테이트 (Great Lake State)예요. 흥미롭게도 미주리 주는 쇼 미 스테이트 (Show-Me State)라고 불리는데, 이는 이 지역 출신 국회의원의 연설에서 기인한다고 하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