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토니언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순위 본문

미국/미국 정보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순위

금빛파도 2020. 4. 1. 01:00

일상생활에서 자동차는 매우 중요한 운송수단일뿐 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소비 및 고용효과가 큰 산업이에요. 따라서, 많은 국가들이 자동차 산업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또한,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다국적 판매망과 생산망을 확충해서 글로벌화하거나 합병이나 협력관계를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또한 경쟁력을 키우고 있어요. 그러면, 어떤 자동차 그룹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을까요?

포커스2무브 (Focus2move)의 자료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자동차 그룹은 폭스바겐이라고 해요 (2017년 판매량 기준). 이 회사는 2017년 세계 시장의 약 11.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해요. 1937년 독일에서 창업한 이 회사는 아우디(Audi), 벤틀리(Bentley), 포르쉐(Porsche), 부가티(Bugatti), 람보르기니(Lamborghini) 등 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2위에는 일본의 도요타 그룹이 올랐어요. 일본 최대의 제조 업체인 이 회사는 약 10.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어요. 이 회사는 베스트셀러인 캠리(Camry) 뿐만 아니라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Lexus)도 높은 인지도 및 내구성을 자랑한다고 해요. 3위는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가 올랐는데, 이 그룹은 약 10.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해요. 이들 3개 자동차 그룹은 각기 1000만 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어요. 4위 오른 한국의 현대-기아 그룹은 7.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네요. 5위와 6위에는 미국의 지엠과 포드가 각각 올랐는데, 이들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각각 7.3%와 6.6%라고 해요. 하지만, 고가의 트럭을 많이 판매하고 금융 관련 자회사를 보유한 포드가 지엠에 비해 약 14조 원 정도 높은 매출을 기록했어요 (포드의 2017년 매출은 약 158조 원이고 지엠은 약 144조 원이라고 해요). 7위에는 역시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인 혼다가 올랐는데, 이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5.4%라고 해요. 8위에 오른 이탈리아의 피아트 크라이슬러사는 약 5.1%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고, 9위에 오른 프랑스의 푸조 시트로엥 그룹은 약 4.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10위에는 일본의 스즈키가 올랐어요. 이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3.3%라고 하네요. 

이 자료에서는 일본 회사가 3곳, 미국 회사가 2곳 포함되었고 프랑스, 프랑스-일본 협력그룹, 독일, 한국, 이탈리아회사가 각 1곳씩 포함되었어요. 이들 상위 10개 그룹의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약 72.3%인 것으로 나타났네요. 

자료출처: https://focus2move.com/world-car-brands-ranking/

Comments